트럼프 당선 연설, 국내외에 안정감 전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인터넷 사진)

 

트럼프 당선자의 당선 연설은 예상과는 달리 매우 안정적이었다. 대선 행보에서 보여주었던 과격한 모습은 사라졌다.

 

당선자는 “이제는 하나된 국민이 되기 위해 함께 나설 시간이며, 모든 미국인들을 위한 대통령이 될 것을 약속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우리는 함께 협력해 국가를 재건하고 ‘아메리칸 드림’을 부활하는 시급한 일을 시작할 것”이며 “이너 시티(낙후된 도심지역)를 고치고 고속도로와 교량, 터널, 공항, 학교, 병원을 재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의외로 재정 지출이 늘어나고 사회간접자본 시설에 대한 투자가 증가할 것이란 전망을 주었다. 당선자는 또 모든 나라와 친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언했는데 이는 이란 및 OPEC에 대한 정책 변화를 암시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이 때문에 당선이 결정될 무렵 4% 가까이 급락했던 국제유가가 오히려 반등하여 서부텍사스산원유 12월분 가격은 전일보다 0.29달러(0.6%) 상승한 45.27 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미국 금융시장은 순식간에 트럼프에 대한 우호적 태도로 전환했다. 미국의 통화정책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에 대해 대다수 의견은 12월 금리인상이 그대로 진행된다는 쪽으로 모이고 있다. 그러나 달러약세를 통해 미국의 성장을 추진하겠다는 기본 노선이 있는 만큼, 금리인상 폭은 많이 약화될 것으로 예견된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10월 중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동기대비 2.1% 상승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9월 1.9% 상승보다 높은 수치다.

 

트럼프 후보의 당선 연설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트럼프에 대한 재해석 분위기가 아직 명확히 보이지는 않고 있다.

 

구글, 데이드림뷰 출시 예정

구글은 미국시간으로 10일 모바일 VR 플랫폼 데이드림의 첫 전용기기인 데이드림뷰를 공식 출시한다. 우선적으로 미국, 영국, 캐나다, 독일, 호주 등 5개국에서 출시하며 가격은 8만 원~9만 원 중반 선으로 알려졌다.

 

모바일 VR이란 웨어러블 기기 중 HMD(Head Mounted Display) 형태의 기기다. HMD는 머리에 밴드 등을 이용하여 디스플레이를 고정하고 영상을 시청하는 장치다. 모바일 VR 은 차세대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주요 기업들이 속속 제품과 지원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NTD 코리아 뉴미디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