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 세계적인 동물권리 운동가가 수요일 중국에 방문했습니다. 동물행동학자 제인구달은 동물에 대한 더 나은 처우와 동물 존중을 강조하기 위해 왔습니다.
기자 : 중국에서 구달이 방문한 곳 중 하나는 베이징 동물원입니다. 그녀가 침팬지 몇 마리가 살고 있는 곳에 가까이 다가갑니다.
제인 구달, 동물행동학자: 전세계에서 제가 하는 일은 사람들이 동물들에게 더 세심해지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동물 애호가의 나라다 라고 생각하는 영국에서 조차 상당한 동물학대가 있습니다. 젊은이를 교육하는 이 프로그램을 강하게 추진하는 이유에는, 젊은이들이 동물들도 우리와 같이 개성, 정신 그리고 감정도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하는 목적이 포함됩니다. 이 메시지가 전달되어 더 많은 변화가 일어나길 희망합니다.
구달은 `루트앤슈츠(Root and Shoots)` 프로그램을 홍보하기 위해 1988년부터 매년 중국을 방문했습니다. 현재 그녀는 젊은이들이 동물과 야생 동물 보호에 참여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그녀의 이러한 활동은 상당히 어려워 보입니다. 중국은 오래전부터 야생동물이 거래되고 있으며 부유층에서는 연회와 비즈니스 만찬에서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멸종위기의 동물을 대접합니다.
상어 지느러미 수프, 곰 발, 낙타 혹 그리고 원숭이 뇌는 미각을 돋구는 음식이며 중국 전통적인 의약품에도 이러한 멸종위기의 동물류를 사용합니다.
구달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그녀의 `루츠앤슈츠(Roots and Shoots)` 프로그램을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그녀는 이 프로그램을 1991년 탄자니아 다레살렘에서 16명의 학생들과 함께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90개국이 넘는 나라에서 2명에서 2000명 규모의 7500개 그룹 이상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제인 구달, 동물행동학자 : 제 여행의 주된 이유는 `제인 구달 연구소`의 젊은이를 위한 `루츠앤슈츠(Roots & Shoots) 프로그램을 소개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젊은이들이 세상을 동물, 사람, 환경을 위해 더 나은 곳으로 만들 수 있도록 활동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중국에서 아주 성공적입니다. 대학에서 유치원에 이르기 까지 300개 그룹과 에이전시가 가입했습니다. 그리고 이 젊은이들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실제로 많은 일을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