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北예산 7조중 6천억 사치품에 썼다”

By 이 충민

국가정보원은 31일 북한이 연간 예산 가운데 6000억원 정도를 자동차, 모피, 술 등을 구입하는 데 쓰고 있다고 밝혔다.

서훈 국정원장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북한은 약 6000억원을 우리가 말하는 사치품에 쓴다. 사치품은 자동차, 모피, 술 등”이라고 답했다.

서 원장은 “이 돈은 통치자금에서 나오고, 통치자금을 담당하는 부서가 별도로 있다”며 “그 돈은 당, 군부, 정부에서 외화벌이를 통해 나온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한 해 전체 국민총생산의 1∼2%에 불과한 1억∼2억달러(약 1100-2200억원)를 들여 식량을 수입하면 기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그런데도 김 위원장은 기아 문제 해결을 위한 ‘1년 필요예산’의 6배가 넘는 막대한 외화를 개인 용도의 사치품목 구입에 쓰고 있는 것.

지난 2016년 스위스는 북한에 수출해선 안 되는 사치성 물품 25개를 지정한바 있다.(SBS 캡처)

이어 국정원은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의 이른바 ‘냉면 목구멍’ 발언에 대해 사실이라면 무례하고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서 원장은 국회 정보위원회의 비공개 국정감사에서 “관련 내용을 언론을 통해 알았다”면서 “사실이라면 가만히 있을 일이 아니고 분명히 짚어야될 문제”라고 말했다고 여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이 전했다.

서 원장은 다만 구체적인 대응 방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북한의 대남·대외 선전매체들은 5·24조치를 `남북관계 개선을 가로막는 법률적·제도적 장치`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해제를 주장했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산하 대남 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장애물이 있는 한 순조로운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는 글을 싣고 한국 정부가 선제적으로 5·24조치를 해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정부는 천안함 폭침사건에 대한 책임 있는 북측 당국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없이는 5·24조치 해제를 검토할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