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들어오는 ‘동남아 단체관광객’, 무비자 입국 가능해진다

By 김연진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주요 3개국에서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단체관광객들이 ‘무비자’로 내륙 관광이 가능해진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는 당장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지난 12일 매일경제는 “동남아 단체관광객 내륙 무비자 입국 가능해진다”라는 제목으로 기획재정부와 법무부 등 관계부처의 발언을 인용해 단독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정부는 ‘외래 관광객 유치 활성화 계획’을 마련, 이달 중 ‘경제정책방향’에서 공개할 계획이다.

필리핀 여권 / 연합뉴스

법무부 관계자는 “국내 관광객 유치를 다변화하기 위해 동남아에서 오는 단체 관광객에게 비자 발급 요건을 완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도에 가려는 중국인 관광객에게만 5일간 내륙 무비자 입국을 허용해왔는데, 앞으로는 동남아 3개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지금까지는 동남아 단체관광객의 무비자 입국이 제주도에 한해서만 허용돼 왔다.

내륙 지역 공항으로 입국해 제주로 향하는 동남아 관광객들은 불법 체류 가능성으로 인해 별도의 비자를 발급받아야 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연합뉴스

하지만 내년부터는 ‘단체관광객 환승제도’가 동남아 관광객에게도 적용돼 내륙 지역에도 무비자 입국이 최대 5일간 허용되는 것이다.

즉, 비자 발급 없이도 서울, 부산 등 내륙지역을 여행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불법체류를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단체 관광객으로 위장해 국내에 입국하려는 사례가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매체는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