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냉장고는 제게 살아보라고 용기를 주는 것 같습니다”

By 이 충민

“이 냉장고는 저더러 살아보라고, 버텨보라고 용기를 주는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이는 전북 완주군 이서면이 운영하는 ‘나눔냉장고’에 붙여진 가슴 뭉클한 쪽지 내용이다.

이 나눔냉장고는 지난해 2월 전북혁신도시(완주군 이서면)에 설치됐다. 어른 키만한 냉장고와 그 옆의 선반에 하루 두 차례에 걸쳐 삼각김밥과 김치 등이 채워져 누구나 꺼내 먹을 수 있고 채워넣을 수 있다.

이 나눔냉장고 옆 게시판에는 각종 감동을 주는 쪽지가 여러 차례 붙었다.

쪽지엔 “제 형편과 가난을 드러내지 않고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아요. 전 노인도 아니고 겉보기에만 멀쩡한 만성질환자로 복지사각지대에 있거든요. 그동안 제가 살아오면서 사람들로부터 받은 메시지는 ‘죽어라’였는데, 이 냉장고는 저더러 살아보라고, 버텨보라고 용기를 주는 것 같습니다”라고 적혀 있었다.

완주군 제공

혜택을 받은 사람이 “감사해서 나도 나누고 싶다”며 물건을 넣는 경우도 있다. 한 택배기사의 아내는 “남편이 배고플 때마다 이 냉장고 음식으로 끼니를 때웠다”며 자신의 음식을 나눴고, 한 초등학생은 “삼각김밥 1개만 먹으려 했는데 2개나 먹었어요. 우유와 참치캔을 넣을게요”는 사연을 남기기도 했다.

완주군 제공

행복채움 나눔냉장고는 끼니를 해결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먹거리나눔운동인 독일의 ‘푸드 셰어링’에서 착안했다.

주영환 이서면장은 “처음에는 이용객이 한꺼번에 많이 가져갈까봐 걱정을 했지만 지금은 역으로 물품을 가져간 사람들이 다시 채워넣는 사례가 늘고 있다. 나눔냉장고가 꼭 필요한 분들의 ‘사랑고’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나눔냉장고 2호점(완주군 제공)

이 나눔냉장고는 호응이 좋아 지난 13일에도 완주군 용진읍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2호점이 문을 열기도 했다.